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삶은어드벤처입니다. 

처음 월세에거 전세로 넘어갈때가 생각납니다.

그때는 정말 매달 나가는 엄청난 월세에 전세로 넘어갈 수만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때는 제앞에 어두운 안개가 낀것 처럼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흔히 많이 있는 광고같은 정보들을 따라가자니 막히는 것이 한두번도 아니였죠.

그래서 제가 100% 직접 경험한 리얼한 전세자금대출 받는법과 제 나름의 순서를 공유드리려고 포스팅을 합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경험이라 보편화 할수는 없겠지만 제가 몇번 해보며 다른 기관이라해도 뭐 별다른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나름 베테랑이 된거 같은데, 더이상 전세자금대출말고 내집마련 대출같은거 하고 싶네요 ㅠㅠ

 

@imageFX

 

1. 포탈에서 전세 자금 대출관련 상품들에 대해 알아보세요. 

포탈에서 전세 자금 대출을 검색해보면 많은 상품들이 나올꺼예요. 그리고 요즘은 토스나 네이버 페이에서도 비교 해주니 그런걸 활용하셔도 됩니다. 

제가 처음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볼때 찾아본바로는 대출 상담을 가장 먼저 받으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실제는 그럴 필요가 없고 대출 상담을 받을 수 없어요. 왜냐면 전세자금대출은 물건이 무엇인지 알아야 담보 제공이 되니깐 그때 그것이 가능한지 알수 있는 것이것이거든요. 그래서 상담을 받기 위해서 연락을 하면 백이면 백 이렇게 얘기하죠.

 

"집은 구하셨나요?"

 

그래서 먼저 대출 상품들을 보고 자신이 해당 상품의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지 먼저 살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다음이 한도가 어디까지되는지를 살펴 보아야 하는 것이지요. 

애초에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한도이런거 볼 필요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때 좀 애매한게 있다. 그러면 다음 단계에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왜냐면 바로 다다음 단계가 전세 물건(집) 확인 하기거든요. 

 

@imageFX

2. 전세 보증금의 규모를 정하라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과 자신이 감당해야하는 이자등을 고려해서 어느정도 의 보증금에 해당하는 물건을 구해야 할지 정해야 합니다. 물론 부동산에서 둘러보며 변동될 수는 있지만, 이거 안정하고 부동산에서 둘러보면 오버페이하게 마련입니다. 어느정도 예산의 바운더리와 입장의 정리가 있어야! 중개인과 주인과 밀당을 할 수있습니다. 

 

@imageFX

3. 부동산에서 물건을 확인하라!

모든 물건의 구매는 재화에 대한 댓가가 지불이 완료되었을때 완성됩니다. 즉, 돈의 지불 없이는 구매나 거래가 안이뤄지는 것이죠. 그렇습니다. 우리는 전세로 입주할 물건을 알아보러 부동산 중개소를 찾아가는 것이지 결정하러 가는 것은 아닙니다. 최소한 전세를 구하려는 의사만 있다하더라도 부동산 입장에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신이 정했던 예산으로 해당 지역에 본인이 원하는 컨디션의 물건이 있는지 문의합니다. 

이때 상기에서 대출 자격요건에 애매한것이 있으신분은 중개인에게 자신의 컨디션을 얘기해보세요.

보통 부동산에는 대출 업무용역(?) 해주시는 분 연관되어 있는데요. 부동산에서 계약하는 손님을 소개시켜 주면 수수료의 일부를 부동산에 주기도 하거든요. 그런 관계가 있고, 계약을 성사시키려는 의지도 있으며, 안전한 계약의 책임도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게 알아봐 주실겁니다. 

그리고 물건을 알아보실때 사전에 중개인께 전세자금대출을 할 것이라고 말씀하세요. 그래야 가능한 물건들을 보여 주실겁니다. 근저당 설정 등이 있으면 전세자금대출이 안될 가능성이 높아요~

 

Pixabay @Tumisu

4. 물건을 정합니다. 

둘러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부동산 중개인에게 해당 물건에 대한 계약의사가 있음을 밝히세요. 그리고 그전에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신다고 하시면 됩니다. 

 

Pixabay @Max

5.대출 상담

대출 상담은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그런데  아까전 애매한 분들은 부동산에서 소개시켜주는 분이랑 하는게 좋겠죠. 그분이 된다고 한거니깐요. 

대출할때는 자신이 원하는 자금이 실행가능한지가 가장 중요하고요. 그다음으로 금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것을 토대로 선택하고 해당 대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출 실행여부에 대해서는 대출 자격이 증빙되는 서류와 계약할 물건지의 주소와 대출이 필요한 금액, 입주일을 넘겨 주면 가능 여부가 나옵니다. 

그러나 이것도 100%로는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가능할 것 같다고 얘기합니다. 변수가 있으니 절대 무조건 가능하다는 말은 않할겁니다. 쩝

그리고 이때 대출을 위해 필요한 추가 서류를 물어봅니다. 

 

Pixabay @Eliza

6. 계약일 정하기

이제 대출 가능 여부가 확인되었으니 계약을 해야합니다. 

은행에 따라서 계약후 실사하는 경우가 있고, 계약에 대리인이 참가하기도 합니다. 

계약일을 대출담당자에게 알려주면 참여여부와 계약시 필요 서류등을 일러줍니다. 임대인도 서명할 서류들이 있거든요. 

 

Pixabay   @Tumisu

7. 계약하기

계약을 합니다. 중개인도 대출하는거 아시니 특약 넣어서 계약서 작성하셨을겁니다. 

이때 부동산과 연계되어 있는 대출 업무 대행해주시는 분이면 중개인과 그분이 다 서류 정리해주십니다. 

직접 알아보신거면 내용들을 전해줘야하는데 이때도 가능하면 다이렉트로 소통하게 하면 좋습니다. 

 

Pixabay @ Ferenc Keresi

8. 확정일자, 전입신고

이런것들은 대출기관에 따라서 이사 직후 바로 하기도 하고 계약후 바로 요청하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하면 됩니다. 

그럼 대출과 관련된 임차인이 해야 할 절차는 끝입니다. 


 

 

전세 연장 및 갱신으로 인한 재계약 필요한가? 한다면 시기,대출,복비는

안녕하세요. 삶은어드벤처입니다. 저는 곧 전세 연장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그래서 전세 연장 및 갱신으로 인한 재계약 필요한지 만약 한다면 시기,대출,복비가 궁금해졌습니다.사실 아직 5

makesure.tistory.com

 

 

전세계약연장 전 매매로 인한 전세계약갱신청구권 행사 및 실거주권

나는 전세에 거주 중이다. 2년을 계약하고 이제 막 계약 만료 6개월이 조금 안되게 남은 상황이었다. 오늘 집주인에게 연락이와서 정중하게 집을 내놓게 되었다고 말씀하시며, 전세 계약 연장

makesu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