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5일마다 1그릇 한국인의 라면 사랑, 세계에 퍼뜨리다. K-라면 열풍

by BoiledAdvt 2024. 10. 1.
반응형

세계 인스턴트 누들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은 1인당 연간 라면 소비 세계 2위인 78그릇을 먹는다고 합니다.

이는 정확히 4.6일 대략 5일마다 1그릇은 반드시 먹는다는 것입니다. 뭐 구체적으로 하자면 13~14끼니에 한번은 라면을 먹는다는 건데 이렇게 풀어 놓고 보니 맞는 것 같네요 ㅎㅎㅎ 이렇듯 한국인의 라면 사랑은 대단합니다. 

그 와중에 세계 1위는 베트남인데 우리나라와 차이가 겨우 3개 밖에 안나네요.

그런데 요즘 k-드라마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라면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뭐 얼마전 덴마크에서 불닭볶음면을 판매 중지하는 해피닝도 있을 만큼 말이죠!

인도에서도 그렇다고 합니다. k-컬쳐와 k-라면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 홈페이지

세계 라면 소비 순위

Unit: Million Servings  / Updated on May 13, 2024

  Country/Region 2019 2020 2021 2022 2023
1 China/Hong Kong 41,450 46,360 43,990 45,070 42,210
2 Indonesia 12,520 12,640 13,270 14,260 14,540
3 India 6,730 6,730 7,560 7,580 8,680
4 Viet Nam 5,440 7,030 8,560 8,480 8,130
5 Japan 5,630 5,970 5,850 5,980 5,840
6 USA 4,630 5,050 4,980 5,150 5,100
7 Philippines 3,850 4,470 4,440 4,290 4,390
8 Republic of Korea 3,900 4,130 3,790 3,950 4,040
9 Thailand 3,570 3,710 3,630 3,870 3,950
10 Nigeria 1,920 2,460 2,620 2,790 2,980
11 Brazil 2,420 2,720 2,850 2,830 2,550
12 Russia 1,910 2,000 2,100 2,200 2,200
13 Malaysia 1,450 1,570 1,580 1,550 1,640
14 Nepal 1,640 1,540 1,590 1,650 1,570
15 Mexico 1,170 1,160 1,360 1,510 1,550
16 Egypt 280 350 400 460 1,080
17 Taiwan 830 870 900 880 910
18 Myanmar 620 660 760 770 770
19 South Africa 280 350 410 480 570
20 Saudi Arabia 560 830 850 870 520

 

 

 

인도에서 부는 한국 라면의 열풍

세계 인스턴트 누들 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 3위의 라면 소비 국가입니다. 

총량으로 우리나라 2배이상을 소비하고 있지요. 

인도 국민들은 한국민과 같이 매운 맛을 즐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라면이 입맛에 맞고, 마침 불어온 k문화로 인해 많은 인도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

관세청에 따르면 인도 라면 수출량은 19년 370만 달러에서 지난해 1128만달러로 3배이상 성장 했다고 합니다. 이는 2020년부터 매년 60% 이상 성장 한 것입니다.

일본의 라면 기업의 인도 현지에 자회사인 인도 니신은 한국 라면버전인 Geki를 출시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인도 니신은 인도에서 한국 TV 드라마와 음악 장르인 케이팝이 주목을 받으면서  지금이 바로 한국식 라면 분야에 뛰어들 적기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만드는 일본이 만든 한국 라면이라 좀 이상한데요. 

게다가 라면 원조가 일본이 아니였던가? 진짜 격세지감이네요

 

Pixabay @Jk Lee

라면 수출 연간 10억달러 돌파 할까?

우리나라 라면 수출액은 2023년 기준으로 9억 5243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2015년 2억 1880만 달러, 2017년 3억 8099만달러,2019년 4억6700만달러,2021년 6억 7440만달러로 매년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 8년간 4배 이상 수출액이 성장 한것입니다. 

 

더이상 농심의 독주가 아니다.

우리나라 라면 업계를 주도하는 3개 회사중 농심은 오랫동안 굳건히 업계 1위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물론 지금도 1위 기업이지만 과거와 같이 소비자들이 무조건 농심이지 라는 분위기는 많이 희석되었다. 

2018년부터 발표한 매출을 보면 농심도 많은 수출의 호조로 많은 성장을 하였지만, 삼양과 오뚜기의 약진이 눈에 뛴다. 

특히 삼양의 경우 불닭볶음면으로 세계를 장악하며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했다. 

게다가 BTS의 진을 내세운 진라면의 오뚜기 역시 성장이 무섭다. 

 


삶은어드벤처의 단상

농심,삼양식품,오뚜기의 주식을 확인하는 것을 참을 수 없어 결국 해버렸습니다.ㅎㅎ

농심은 올해 6월 신고가 59만 9000원을 찍고 현재 38만원 선에 있네요. 고점 대비 20만원 정도 떨어진 상태인데. 오! 좀더 면밀게 살펴 볼 필요가 있겠네요. 아무래도 나머지 두 업체의 약진에 영향이 있는 것 같은데.....

그래서 삼양식품 올해 최고가 71만8000원선 찍고 현재 54만원 선이네요. 농심보다는 적게 내렸네요. 

오뚜기 역시 올해 최고가 51만 3000원 찍고 현재 42만원 선입니다. 낙폭은 오뚜기가 가장 작은 것 같아요. 

세 회사의 차트를 보니 올해 6월 경에 라면 관련해서 이슈가 있었나 봐요. 세회사 모두 그때 크게 올랐다가 조정 국면에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아무튼 세계속에서 한국 라면이 각광받고 있으니 기대가 되며 길게 지켜보려고 합니다. 그나저나 라면 회사 주식은 다 프리미엄 주식이네 1주 가격이 너무 비싸네요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