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다 호 (이탈리아어: Lago di Garda , Benaco) - 빙하가 만든 아름다운 풍경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호수이다.
이탈리아 북쪽에서 위치하며 밀라노와 베니스 사이에 고산 지대에 있으며, 빙하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빙하기 말부터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베로나 주와 남동쪽으로, 트렌토주와 북쪽으로 접한다. 북쪽에서 통과하기 더 수월하며 가장
로마시대 부터 관광지로 각광을 받았다.
북쪽의 호수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폭이 더 좁으며 빙하의 활동으로 형성된 흔적을 여전히 찾을 수 있다. 호수에는 5개의 섬이 있으며 가르다 섬이 가장 크다.
주요 지류로는 사르카 강이 있으며 민시오 강과 만나는 유일한 강이다. 연어를 비롯해 여러 종류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으나 깊은 물에서 동물성플랑크톤을 먹고 살기 때문에 살기 때문에 자주 잡히는 것은 아니다. 이 종은 스위스 고산지대와 일부와 이곳에만 서식한다고 한다.
바이칼 호수(러시아어: О́зеро Байка́л)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가장 큰 담수호
러시아의 시베리아 남쪽에 있는 호수로, 북서쪽의 이르쿠츠크 주와 남동쪽의 부랴트 공화국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이며, 이름은 타타르어로 "풍요로운 호수"라는 뜻의 바이쿨에서 왔다. 약 2천5백만-3천만년 전에 형성된 지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담수호(淡水湖)이다.
또한 바이칼 호는 세계에서 가장 깊은 호수이다. 호수의 바닥은 해수면보다 1285 m 아래로, 내륙에서는 가장 낮다. 또 맑기로도 유명한 호수이다. 40m까지 육안으로 보인다고 한다.
부피는 23,000 km³로, 북아메리카의 오대호를 모두 합한 크기이며, 지구상의 민물의 20%에 해당하는 양이다. 오대호 중 두번째로 큰 미시간호가 대한민국의 절반 크기이니, 대륙속의 바다라고
불리울만 하다.
티티카카 호수(스페인어: El lago Titicaca) - 가장 높은 곳에 위치 한 수중 운송로
페루와 볼리비아 사이에 있는 호수이다. 운송로로 이용 가능한 호수 중 세계에서 가장 높은 해발 3,812 m에 있으며, 수량도 남아메리카 전체에서 최고이다.호수는 알티플라노 고원에 있으며 페루의 푸노 지방 동쪽에 있고 볼리비아 수도인 라파스 서쪽에 있다.
호수는 티키나 해협으로 연결되며 두 개의 중유역(Sub-basin)으로 나뉘는데 티키나 해협의 폭은 800m밖에 되지 않는 곳도 있다. 더 큰 것이 라고 그란데(큰 호수라는 뜻)로서 깊이는 평균 135 m, 최대 284 m에 이른다. 더 작은 곳은 라고 우이냐이마르카(스페인어: Lago Huiñaimarca로서 작은 호수라는 뜻인 라고 페께뇨(Lago Pequeño)라고도 불리는데 최대 깊이가 40m밖에 되지 않는다. 두 유역의 전체 평균 수심은 107 m 정도이다.
제네바 호(Lac de Genève)
로마 시대에는 "레마누스 호"(라틴어: Lacus Lemannus)라고 했었다. 제네바의 이름이 알려지면서 "주네브 호"(Lac de Genève)라는 이름이 쓰였다. 18세기 이후 프랑스어로는 다시 "레만 호"(Lac Léman)라는 이름이 다시 쓰이기 시작했다. 영어와 독일어로는 일반적으로 "제네바 호"(각각 Lake Geneva, Genfersee)라고 불린다.
스위스와 프랑스 국경에 있는 면적 583㎢ 호수이다. 스위스의 보 주, 제네바 주, 발레 주와 프랑스의 오트사부아 주에 걸쳐있다. 중앙유럽에서 벌러톤 호에 이어 두 번째로 넓은 호수이다. 5월~9월에는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145m에 달하는 물줄기를 뿜는 분수를 볼 수 있다.
미시간 호(Lake Michigan)
오대호 중 하나로, 오대호 중 유일하게 호수 전체가 미국 영토에 포함된다. 북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차례대로 미시간 주, 인디애나 주, 일리노이 주, 위스콘신 주와 접한다. 오대호 중 부피가 2번째로 크다.
미시간 호의 넓이는 5만 7757㎢이며, 이는 약 대한민국의 절반쯤 되는 넓이이다.
미시간 주(동쪽 및 북쪽), 위스콘신 주(서쪽), 일리노이 주(남서쪽), 인디애나 주(남동쪽)와 경계를 이룬다. 북쪽으로는 매키낵 해협을 통해 휴런 호와 연결되어 있다. 길이가 남북으로 517㎞이고. 최대너비가 190㎞이며, 집수면적은 5만 7,757㎢의 수면면적을 제외하고 11만 8,000㎢에 달한다. 평균수면 높이가 해발 176m이며, 최대수심은 281m이다.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 여행 준비는 철저하게 (0) | 2011.01.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