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SUV 전기차 아이오닉9 공개
지난 10월 21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Los Angeles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 된 2024 LA 오토쇼(2024 Los Angeles Auto Show)에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을 적용한 현대자동차의 대형 SUV 전기차 아이오닉9이 공개되었습니다.
현지에서는 현대자동차가 내놓은 대형SUV차량 아이오닉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고 합니다. 또한 현대차는 해당 오토쇼에서 아이오닉 외에도 이니시움과 제네시스 라인도 새롭게 공개했는데요. 정말 세계에서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기업에 걸맞는 행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 공개한 기아의 PBV 위켄더도 그렇고 현대차 그룹의 미래가 밝은것 같습니다. 제가 현대차 주식에서 하차한 후 꽤 많이 올라서 지금은 감히 탑승을 엄두 못하고 있었는데 계속 이러면 결국 달리는 호랑이에 등에 올라 탈 수 밖에 없겠는데요.
자! 우선 아이오닉9의 스펙,판매일 그리고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시죠~
아이오닉의 스펙 및 보조 운전 기능
배터리 용량 및 주행거리
아이오닉 9은 E-GMP를 기반으로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1회 충전 시 최대 532km 주행할 수 있다고 하며, 350Kw급속 충전기를 통해 24분 만에 배터리 용량을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고 하네요.
출력/토크
최고출력 | 최대토크 | 전비 | 주행거리 | |
2륜구동 항속형 | 160kW | 350Nm | 4.3km/kWh | 532km |
4륜구동 항속형 | 226kW | 605Nm | 4.1km/kWh | 503km |
4륜구동 성능형 | 315kW | 700Nm | 4.1km/kWh | 501km |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뉜는데, 후륜 모터 기반 2륜 구동인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32km로 우수한 성능을 갖췄으며, 전·후륜 모터 기반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03km이라고 합니다.
성능형 모델은 전·후륜 모터 기반 4WD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01km로 뛰어난 성능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보조 운전
아이오닉 9에는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해 나갈 SDV(Software Device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기능을 탑재하였으며, 구매 이후 에도 전/측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트∥,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화면을 운전자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테마 등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닉 9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무선을 통해 이루어져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 간 무선 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해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니 편리해지긴 하지만 점점 뭔가 섬뜻해지네요 ㅎㅎ
기타 기능
스노우, 머드, 샌드 등 터레인 모드별 주행 노면 상태를 파악해 최적화된 제어로 험로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험로 주행 모드’ 등 소프트웨어를 통한 차체 최적 제어 기능과 용량을 높인 100W USB C타입 충전 시스템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을 적용해 편의성과 향후 라이프 스타일 변화 가능성을 염두해 두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익스테리어
실내 디자인
아이오닉 9은 전동화 대형 SUV에 걸맞은 새롭고 즐거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세련되고 넓은 실내 공간으로 폭넓은 활용성을 갖추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 9의 3열 구성으로 어디에서든 제대로 된 웰빙을 느끼수 있다고 자부하며, 정숙한 실내 환경을 위해 윈드쉴드 및 전·후면 도어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ANC-R(Active Noise Control-Road)을 탑재해 노면으로부터 차량 실내로 전달되는 소음을 제어 하도록 설계 되었다고 하네요..
공기 저항을 줄인 디자인
공기 역학을 의미하는 ‘에어로다이나믹(Aerodynamics)’과 미학을 뜻하는 ‘에스테틱(Aesthetics)’이 합쳐진 합성어인 ‘에어로스테틱(Aerosthetic)’ 실루엣을 연출하며 공력의 미학을 담은 디자인을 적용한 현대차 아이오닉 9은 공력 성능을 극대화하고 전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기술들을 적용해 공기저항 계수 0.259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판매개시일
아이오닉9은 2025년 초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해 미국, 유럽, 기타 지역으로 판매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미국정책에 의해 미국에서 판매되는 아이오닉 9을 내년부터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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